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연극만이 여전히 복제 불가능한 예술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우라의 상실'이라는 발터 벤야민의 전제는 예술 작품이 우리 눈앞에서 '지금' '여기에' 단 하나의 작품으로 존재하던 '예배적 가치'로부터 그 대신 아무데서나 그 복제품을 볼 수 있는 '전시적 가치'로 이행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다.
속도로 발밑이 무너지고 있는 이런 위기의 상황에서의 문학 연구와 문학 교육에 대하여 몇 가지 점을 중심으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방향의 제시라는 점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겠지만, 새로운 방향 모색 작업을 위한 출발점의 확인이란 의미는 있다고 생각한다.
Ⅱ. 속도의 시대, 아우라의
사회의 근본이라고 외치는 학문이 그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실마리를 주지 못한다면 그 학문은 설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 엄연한 사실인 만큼, 인문학은 이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Ⅱ. 인문학과 정보화
1. 정보화에 대한 인문학자들의 비판-불식되어야 할 고정관념들
1) 인
Andy Warhol 과 POPART
-서론-
서구사회의 모든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대중문화는 산업 혁명과 그에 뒤따른 일련의 기술혁명의 산물이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인 산업사회 시대에는 생산만이 목적이었다. 사회는 절대주의를 표방했고 엘리트주의가 팽배했다. 모든 것이 수동적으로 만들어지
문화란 무엇일까? 우리는 인터넷을 이용하고, 휴대폰이나 PDA를 들고 다니는 것이 곧 디지털 문화라고 생각할 때가 많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첨단 디지털 기기를 통해 사람들이 경험하는 행동과 사고방식이다. 아니 이런 디지털 매체가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 던져 주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다.
속성 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관점은 하버마스와 제임슨에게서 볼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을 모더니즘에 대한 진보로 이해하려는 측면이다. 현대에 있어서의 모더니즘을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다른 한 견해는 리오타드와 후이센의 주장이 있으며 포스트모던에서 커다란 변혁적
Ⅰ. 서 론
오늘날, 신제품이나 개봉할 영화를 홍보하기 위한 TV광고 혹은 신문광고 하단에 “네이버 검색창에 OOO를 쳐보세요”라는 문구가 들어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자사 상품을 알리기 위해 광고를 하는데 있어 자신들의 사이트가 아닌 특정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으로 소비자를 유인한다
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언어, 문자, 캔버스, 색채, 돌.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